본문 바로가기
라이브커머스

라이브커머스 기획? 쇼호스트 섭외는 얼마일까? 라이브커머스 대행사 비용은 얼마일까?

by 유장군이 2022. 2. 5.

요즘에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상인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라이브커머스라는 단어를 들어봤을 것이다. 그만큼 주위에서 많은 사람들이 라이브 방송을 많이 진행하고 있지만 정작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한다. 그래서 오늘은 라이브커머스의 다양한 진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혼자서 라이브커머스 기획하기

지난 글에서 라이브커머스의 다양한 플랫폼(platform)에 대해 알아봤다. 일단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지 않다면 그립(Grip)에서 먼저 라이브를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사업자등록증만 있다면 다른 조건 없이 입점 신청한 다음 상품 등록하고 바로 라이브를 진행할 수 있다. 조작방법도 어렵지 않고 많은 초보 셀러분들도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시작하기에 좋다. 실제로 연세가 지긋하신 분들도 현재 활발하게 그립에서 판매를 하고 계신다.

 

 

라이브커머스 그립(Grip) 입점 신청 방법 (판매자 가입하기) 총 정리!

저는 고등학교 친구와 함께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쇼호스트라 하면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소비자분들께 좀 더 자세히 소개해드리는 역할입니다. 요즘은 대세에 맞게 라이브커

star90.tistory.com

 

혼자서 기획하고 방송을 진행하는 게 생각하는 것만큼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다. 처음에는 휴대폰과 조명만 있다면 바로 시작해 볼 수 있다. 매장에 찾아오는 손님들이 물어보는 거에 대해서 답변해주고 상품에 대해 설명해주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다만 차이점이라면 실제의 고객 대신 카메라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이다. 하지만 내가 말을 버벅댄다고 해서 아무도 뭐라 하는 사람 없으니 두려워하지 말고 천천히 해보자. 일단 첫 번째로 테이블 위에 판매할 상품을 이쁘게 전시해놓고 예를 들어 식품이면 맛있게 먹는 모습, 요리하는 모습 등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장면들을 보여주면 된다. 그리고 다른 상품과 차별화된 차이점이라던지 나만의 요리 레시피 방법 등 편하게 이야기하면 시청하는 소비자들과 자연스레 소통이 이루어진다. 소통이 잘 이루어지면 매출의 상승은 같이 따라간다. 한번 하는 게 어렵지 두 번 세 번 방송을 하다 보면 어느새 자신이 라이브커머스 매력에 푹 빠져 있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해보자.

 

2. 쇼호스트 섭외는 어디서 해야 할까? 비용은 얼마일까?

만약에 자신이 직접 카메라 앞에 설 수 없다면 쇼호스트를 섭외해야 한다. 지금 현재 라이브커머스의 시장이 커지고 있는 만큼 쇼호스트를 꿈꾸고 있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아지고 있다. 때문에 쇼호스트를 섭외하는 일은 솔직히 어려운 부분이 아니다. 인스타그램에 쇼호스트 태그만 걸어서 검색해도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나온다. 여기서 포트폴리오나 지난 영상을 보면서 내 상품의 가치를 잘 살려줄 것 같은 프리랜서 쇼호스트를 섭외하면 된다. 인스타그램에서 찾는 게 어렵다면 숨고, 크몽 등 프리랜서를 구하는 앱에서 찾아봐도 좋다.

섭외 비용은 사실 어떤 쇼호스트를 섭외하는지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인데 경력이 많고 팔로워를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비용은 올라간다. 하지만 경력이 많고 팔로워가 많다고 해서 매출이 꼭 많이 나올 거라는 보장은 없다는 점도 참고해야 한다. 이 글에서 자세한 비용을 언급하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어 궁금하신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된다. 쇼호스트를 섭외했다면 시간과 일정을 조율하고 상품 미팅을 가져야 한다. 방송에서 강조해줘야 할 부분, 꼭 필수로 해야 하는 상품설명 등 원하는 방향을 확실하게 제시해주고 쇼호스트와 의견을 맞추도록 한다. 만약에 본인이 라이브커머스를 처음 진행하는 거라면 경력이 많은 쇼호스트를 섭외하는 것이 유리하다. 아무래도 방송을 많이 진행했기 때문에 내가 잘 모르는 부분, 내가 놓치고 있는 부분을 케어해줄 수 있다. 

 

3. 라이브커머스 대행사 비용은 얼마일까?

개인 혼자서 라이브커머스 대행사를 쓰기에는 비용적인 부분이 맞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중소기업 이상의 회사라면 라이브커머스 대행사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요즘은 전문적으로 라이브커머스 방송 전체를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해주는 스튜디오가 많이 생겨나고 있다. 방송에 필요한 장소 대여, 조명, 마이크, 쇼호스트 섭외 등을 처음부터 같이 기획해주기 때문에 편리하다. 하지만 그만큼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다. 비용은 어떤 식으로 진행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어느 정도 구색을 맞추고 퀄리티가 있는 방송을 원한다면 1시간 기준으로 최소 100만 원 이상은 생각해야 한다. 주변에 대행사를 써서 매출을 많이 올랐다는 소리도 들어봤고 들어간 비용에 비해 실망했다는 소리도 들어봤다. 만약 본인이 대행사를 알아보고 있다면 여러 곳을 비교해보고 지금까지 그 대행사가 어떻게 어떤 방송을 진행했는지도 영상을 꼭 찾아보길 바란다. 

댓글